Tripcell

[코드스테이츠 PMB 6기] 프로덕트 매니저, 전략을 세워라. Why, How, What 분석에 대하여.. 본문

PMB6기 수료과정

[코드스테이츠 PMB 6기] 프로덕트 매니저, 전략을 세워라. Why, How, What 분석에 대하여..

캡틴용 2021. 5. 3. 21:16
전략(Strategy)
비전을 달성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성공 가능성을 보장하는 방법,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프로덕트 매니저 부트캠프 제 2강.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책임감을 갖고 조직을 이끄는 사람이다.

여기서 목표를 성공적으로, 또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전략'을 세우게 되는데 이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자.


 프로덕트 매니저가 한 프로덕트 팀을 맡게 되어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선 '좋은전략'을 세워야 한다.
여기서 좋은 전략이란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이고, 행동을 포함시켜야 한다. 다만 목표가 상위개념이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전략이다.
 내가 맡은 프로덕트를 100%, 200% 분석하여 정확히 파악하는 것.
오늘은 그 방법중에서도 시장 분석기업 분석 항목들을 임의의 프로덕트를 설정해 실습해보겠다.

STEP1. 내가 관심있는 프로덕트의 Why, how, what에 대해 알아보자.
카카오 엔터테이먼트

 나의 분석 대상은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에서 서비스하는 '카카오페이지'를 골랐다.

 
WHY? - 왜 이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가? (Vision)

  공식 페이지에서 확인한 카카오페이지의 비전은

 Story entertainmet 산업을 혁신합니다.
  그리고 카카오페이지를 서비스하는 카오엔터테인먼트의 비전은 
 'Entertain Different' 차원이 다른 '즐거움과 경험을' 제공한다.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페이지는 외부환경과 고객의 needs에 맞추어 변화하고 진화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

하는것 같다. 또한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는 국내뿐만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미치는 주체로서 사고하고 있었다. 

HOW? - 어떻게 제품으로 고객 가치를 달성할까? (Purpose)

 One step more

  단 1%의 성장도 소중히 생각하고 실행하는 열정과 집요함의 정신 

 일의 원동력을 스스로 만들어내며, 먼저 생각하고 질문하고 움직이는 정신

 Change now
외부환경과 고객의 needs에 맞추어 변화하고 진화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정신

꾸준한 변화를 통해 'Stroy entertainment 산업의 혁신'을 달성하기 위한 우리의 정신 

 
 대기업으로서 다소 보수적일 수도 있다 생각했다, 하지만 카카오는

기존의 모든 것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하고 진화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한 가치로서 여기고 있다.

 

 '고인물은 썩기마련'
 이러한 정신 때문에 누구나 입사하고 싶어하는 젊은 기업이란 이미지를 계속 유지할 뿐 아니라 계속 성장하고
있는것이 아닐까?

WHAT? - 무엇을 만들어 고객에게 가치를 도달하게 할까? (Product)

 웹툰, 웹소설, 음악, 드라마, 영화, 공연 등 전 장를를 아우르는 콘텐츠 스펙트럼

8500개의 오리지널 IP가 뮤지션과 배우, 다양한 장르와 블렌딩 된 콘텐츠

Why, How, what '골든서클'이론

 



 장르의 경계를 허물고, 국경과 세대도 뛰어넘는 '콘텐츠 그 이상의 가치'를 실현하기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움직이는 정신' 비전에 맞게 웹툰, 웹소설, 음악, 드라마 등등 다양한 콘텐츠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발휘하는 카카오엔터테이먼트와 카카오페이지. 글로벌 문화를 이끌어갈 인재를 키우고 글로벌한 작품을 생성하는 플랫폼으로서 BTS, 배우 윤여정씨 혹은 영화 기생충 등의 뒤를 이을 작품과 인물들이 이 플랫폼에서 탄생할 날이 멀지 않을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Comments